학사정보

지역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 국립안동대학교!

학사정보

콘텐츠 BM과 창업 나노디그리

자율형자동차 융합전공
나노디그리

콘텐츠 BM과 창업 나노디그리

4차산업혁명, 디지털전환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소비의 다양화로 인해 콘텐츠 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콘텐츠 기획, 제작, 홍보, 마케팅 등의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분석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실제로 넷플릭스, 유튜브, 페이스북 등의 국외 기업과 네이버, 카카오, CJ E&M 등 국내 기업들에서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콘텐츠 전문가와 창업가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콘텐츠 BM과 창업 나노디그리는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미래전략산업으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본 과정을 신설하게 되었다. 본 콘텐츠 BM과 창업 나노디그리는 콘텐츠 산업의 특성과 동향에 대한 이해, 콘텐츠 기획부터 마케팅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 그리고 콘텐츠창업의 필요성과 가능성 인식 등을 통해 콘텐츠 산업의 변화에 민감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콘텐츠전문가와 창업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공감하는 안동대학교 관련 학과 교수님과 공동으로 콘텐츠 BM과 창업 나노디그리를 신설하고자 한다.

교과편성표 다운받기
참여학과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과, 무역학과

필요성

문화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한류・온라인 콘텐츠 등 강점을 살리고, 차세대 콘텐츠 시장 육성 등을 선제적으로 준비필요. 문화체육관광부는 ▲ 산업 생태계 복원, ▲ 디지털 혁신 가속화, ▲ 신한류 지속 확산을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콘텐츠 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정책금융을 확대하고, 콘텐츠 인력 양성 및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콘텐츠 기업 지원 및 인프라 구축에 힘을 기울이고 있음. 그러나 지역의 콘텐츠 인력과 기업은 영세하여 교육과 훈련을 통해 역량을 갖춘 융합인재의 양성이 필요함.

졸업 후 전망

  • 방송사, 신문사, 인터넷 업체, 출판사, 광고홍보 대행사 등의 매스미디어와 관련된 기관이나 기업에서 기자, PD, 작가, 편집자, 카메라맨, 아나운서, 리포터, 광고기획자, PR전문가 등
  • VR, AR, 게임, 애니메이션, 인터랙션 등의 신기술미디어와 관련된 분야에서 디자이너, 개발자, 프로그래머, 프로듀서, 연구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