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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 국립안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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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활용 마이크로디그리

공공관리기초 마이크로전공
마이크로디그리

문화유산 활용 마이크로디그리

첫째, 한국의 유·무형 문화유산과 UNESCO의 세계유산·인류무형문화유산·세계기록유산, FAO의 세계중요농업유산에 이르기까지 문화유산의 본질과 다양성,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실용적인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둘째, 국가유산청(문화재청)의 문화유산보호법, 무형문화유산 보호법, UNESCO·FAO· 아태무형유산센터의 유산협약, 그리고 한국의 문화유산정책을 이해하고 문화유산에 대한 조사, 기록, 평가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셋째, 다양한 문화유산에 대해 산업적 수요를 고려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넷째, UNESCO, FAO, 아태무형유산센터 같은 국제기구의 문화유산에 대한 정책과 활동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다섯째, 국가유산청(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무형유산원, 국립민속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 경북콘텐츠진흥원, 세계유산센터, 경북문화재단, 한국정신문화재단(축제담당팀), 세계탈문화예술연맹, 안동시립박물관 등을 견학하여 실무감각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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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학과 문화유산학과

필요성

현대사회에서 세계적으로 문화유산의 가치와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다양하게 연구되며 산업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전통문화와 문화유산의 산업적 활용을 위한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그 중요성을 넘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문화유산 활용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을 개설하여 다양한 문화유산(UNESCO 등록 유산 포함)의 역사·사회·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문화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전시, 문화행사, 축제, 미디어 등의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문화유산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졸업 후 전망

  • 국공립박물관 및 지자체 학예사
  • 각 지자체 재단법인 문화재단 종사자(축제, 사업기획 등)
  • 문화유산 국제단체 종사자[UNESCO, (사) 세계탈문화예술연맹 등]
  • 문화콘텐츠기획전문직
  • 문화재발굴조사기관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