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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플랫폼 마이크로디그리

K-컬쳐 플랫폼 마이크로전공
마이크로디그리

'K-컬쳐 플랫폼' 마이크로디그리
(K-Culture Platform Micro Major)

'K-컬쳐 플랫폼' 마이크로과정은 최근 글로벌 사회·문화·경제 전반에서 지속발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K-컬쳐 산업분야의 취업 및 창업을 희망하는 재학생들을 위하여 K-컬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심미적 감수성과 글로벌 문화소통능력, K-콘텐츠 원천자료의 폭넓은 활용능력, K-컬쳐 상품의 기획 및 개발 능력, 창의적인 발상 능력과 구현 능력 등을 조화롭게 함양함으로써 창의적인 K-컬쳐 플랫폼의 실무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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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학과 미술학과(한국화전공)

필요성

◯ 최근 글로벌 사회·문화·경제의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NFT(Non-fungible token), OTT(Over-the-top), SNS(Social Network Service/ Sites) 등 각종 글로벌 플랫폼은 우리가 살고있는 실제 현실의 기반 위에서 물리적인 제약의 경계를 허물고 디지털 가상환경으로 인간과 사회의 기능을 확장하여 문화적·경제적 소통을 하는 것에 핵심적인 가치가 있음.

◯ 정부는 펜데믹 장기화 및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 발달로 인한 비대면·디지털사회 전환 가속화의 영향으로 글로벌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유통의 글로벌 경쟁이 나날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특히 최근 다양한 신한류 콘텐츠로 총 수출액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향후 K-컬쳐 상품의 수익 기반도 대폭 확대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 문화플랫폼산업 분야의 일자리 확대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문화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여‘문화산업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K-컬쳐 산업의 발전을 통한 창의적 사회혁신을 이루는 것을 정책 기조로 설정하고 K-컬쳐 의 글로벌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음.

◯ ‘콘텐츠 3대 혁신전략’, ‘디지털 뉴딜 문화산업 성장전략’등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기본전략을 수립하여 격변하는 글로벌 사회·경제적 구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차세대 문화산업 전문인력 육성, 비대면 문화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고 있음.

◯ 최근 각종 글로벌 플랫폼에서 K-컬쳐의 세계적 위상이 제고되어 신한류의 성장 거점이 폭넓게 형성됨으로써 기존 특정 장르에 국한되었던 문화 소비 경향에서 보다 다양한 장르의 K-컬쳐 플랫폼에 대한 관심과 수요 기반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졸업 후 전망

  • 문화콘텐츠 기획 개발 전문가
  • 문화콘텐츠 창작 전문가
  • 미디어콘텐츠 제작자
  • 2D 및 3D 애니메이터
  • 실사 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전문가
  • 모션그래픽 제작 전문가
  • 웹툰 작가
  • 캐릭터 디자이너
  • 영화·드라마·방송국 미술감독
  • 정부 및 지자체 콘텐츠 관련 기관 전문직
  • AR·VR 콘텐츠 제작 전문가
  • 메타버스 플랫폼 콘텐츠 제작 전문가
  • 유튜브 등 각종 소셜미디어(SNS) 플랫폼 크리에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