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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능력(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능력(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담당부서 교육혁신과

전화번호 054-820-7031~2 (학적), 7033~4 (수업), 7036 (졸업)

배경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등 변화된 사회환경과 교육수요에 부응하고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의 핵심가치를 새롭게 하고자, 대학의 교육이념,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재정립하고 인재상 및 핵심역량을 설정함.

연혁

○ 2016. 11월 졸업역량인증제 운영 방안 연구
○ 2017. 3월 대학의 교육이념·교육목적·교육목표 재설정, 인재상·핵심역량 신규 설정
○ 2017. 8월 ANU졸업역량인증제 도입 운영 ⇒ 전공능력 및 졸업역량 설정
○ 2018. 1월 단과대학 및 학과별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재설정
○ 2020. 10월 ∼ 12월 학과별 전공능력 로드맵 검토 및 재정립

목적

급변하는 사회변화 및 산업계 수요 분석, 재학생 및 졸업생의 요구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과정 로드맵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전공역량 강화와 대학의 경쟁력 도모하고자 함.

전공역량 로드맵 개념

학과(부·전공)에서 학생(재학생, 졸업생)의 요구 분석, 기업 및 산업계 요구 분석 등을 바탕으로 전공교육과정을 개선 및 이수하여 학생의 전공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절차를 말함.

전공역량 로드맵 개발 절차 및 작성 방법

학과별 전공능력 및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항목

1. 교육목표 설정: 학과별 교육목표 작성
2. 전공능력 설정: 학과별 전공능력 작성
3. 전공능력과 전공교과목간 연계성 작성
-교과목별 전공능력 반영률
-전공능력 대비 전공 관련 교과목 현황
-전공능력별 교과목 로드맵: 전공능력별 교과목 로드맵
4.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전공능력 및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 전공능력과 전공교과목 간 연계성(예시)

○ 전공능력별 교과목 로드맵(예시)

전공능력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편

수시개편: 매년 대학의 인재상 및 전공능력, 산업계 수요, 사회적 흐름 및 대내외적 여건 분석, 학생 및 수요자 요구 분석 등을 고려한 발전계획과의 연계성에 기초하여 전공교육과정 개편
정시개편: 4∼5년을 주기로 대학의 인재상 및 전공능력, 산업계 수요, 사회적 흐름 및 대내외적 여건 분석, 학생 및 수요자 요구 분석 등을 고려한 발전계획과의 연계성에 기초하여 전공교육과정 개편
※ 전공능력 설정 및 로드맵에 따른 전공교육과정 개편 결과는 『2021학년도 교육과정 편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