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지역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 국립안동대학교!

학사정보

전공소개

융합전공

한문고전국역전공

안동대학교 융합전공 한문고전국역전공에서는 전통언어였던 한국고전을 현재의 수준에서 수월하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온전한 국학연구자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과편성표 다운받기
참여학과 한문학과, 동양철학과

필요성

인문대학 국학부에서는 그 동안 여러 방면으로 연계 또는 통합교과과정을 운영하고자 노력해 왔다. 이번의 연계전공 설치 역시 그러한 노력의 일단이다. 전통시대의 우리의 지식체계는 거의 전적으로 한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른바 문학 역사 철학이 담긴 문화콘텐츠를 열어서 현재적 의미를 담보해 내자면 한문을 바르게 이해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하다.

한문학과 동양철학은 이러한 의미에서 한문이라는 징검다리를 공유하는 자매학과라 할 수 있다.
두 학과의 전공과목은 각기 강독과 이론에 치중하고 있는바 이를 연계하여 학습한다면 온전한 국학연구자를 양성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이처럼 한문고전 연계전공은 전통언어였던 한문고전을 현재의 수준에서 수월하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설치하고자 한다.

사회적 수요

현재 중앙과 지방에서 국학진흥을 위한 여러 가지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국역 과정을 활성화하려는 운동이다. 서울에 소재한 민족문화추진회가 지난 국회에서 국역원 설립인가를 법적으로 보장받았다. 이는 보다 체계 적이고 안정적으로 민족문화유산을 정리하여 21세기의 자산으로 만들겠다는 국가적 의지의 표현이다.
또한 안동에 소재한 국학진흥원에서는 국역자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차 양성한 국역자로 하여금 국학원의 번역사업을 위임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수많은 가문이나 단체에서 전래되 온 문적을 국역하여 교육의 자료로 삼고자 많은 기금을 마련하고 마땅한 국역자를 찾고자 힘쓰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우리 안동대학교 국학부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본다.

졸업 후 전망

한문고전번역 연계전공은 이러한 의미에서 시의에 매우 적절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학생들이 고전번역전공을 획득하고 졸업하게 되면, 일단 관련분야 선택의 폭이 넓어질 뿐 아니라 해당 분야에서도 번역능력을 인정하게 되어 번역 전공자에게 일정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 국학부 교수들도 연계전공 학생들이 대학원 과정이나 특수교육 과정에 진학 하여 우리 고전 번역사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더욱 교육에 노력할 것이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교육혁신과, 융합전공 각 주관학과
  • 전화번호820-7031-2(학적), 융합전공 신청 문의 : 각 주관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