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지역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 국립안동대학교!

학사정보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융합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

안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융합전공은 안동대학교 융합전공 창의융합학부의 일환으로, 다양한 사회 영역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탐구하고 이를 이해하며,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을 융합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다양한 사회 영역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깊이 분석하고 이해합니다.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영역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탐구하여, 이를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에서 이해합니다.
2.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을 융합하여 사회 현상을 다각도로 바라보고 이를 분석합니다. 미디어의 역할과 영향력,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심층적인 분석을 수행합니다.
3. 사회 변화와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역량을 갖춥니다.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과 기술의 활용, 네트워크와 소셜 미디어의 영향 등을 탐구하여, 현대 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동향을 파악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소통과 협업 능력을 강화하여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합니다. 팀 프로젝트, 현장 실습 등을 통해 실무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5. 학문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지식과 이론을 발전시킵니다. 학생들은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발전시키는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교과편성표 다운받기
주관학과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과
참여학과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과

필요성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학과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와 도전에 대응하며, 사회적인 변화와 발전을 위한 지식과 전문성을 키우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이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1. 미디어전문가 양성 : 다양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관련 전문성을 배울 수 있다. 자신의 관심 분야와 역량을 고려하여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관련 진로를 선택하면서, 산업 동향과 기술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발전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

2. 사회 문제 해결: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적 문제는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며, 경제, 정치, 환경, 사회적 불평등 등 다양한 측면을 포괄한다. 이러한 사회 문제를 다각도로 이해하고 분석하여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3. 정책 개발과 평가: 정부나 기업에서는 정책의 개발과 평가를 위해 위학과의 지식과 전문성을 활용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은 정책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정책의 효과와 성과를 평가하는 인재를 육성한다. 이를 통해 정책의 효율성과 사회적 영향력을 높일 수 있다.

4. 리더십과 의사소통 능력 강화: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학과는 학문적인 지식과 함께 리더십과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하는 교육을 제공한다. 이는 사회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학생들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을 개발하며, 사회적 리더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5. 문화와 예술 분야의 발전: 미디어커뮤니케이션융합전공은 문화와 예술 분야의 발전을 촉진한다. 예술과 문화는 사회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 구성원들의 아이덴티티 형성과 문화적 교류에 기여한다. 본 과정에서는 문화와 예술 분야의 트렌드와 동향을 탐구하고, 예술 작품의 가치와 영향력을 분석하여 문화 예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한다.

졸업 후 전망

  • 연구 및 학문 분야 : 졸업 후에는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연구자로서의 경력을 쌓을 수 있다. 학문적인 지식과 연구 능력을 토대로 사회과학 분야에서의 연구를 수행하고, 학계에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연구 기관이나 정부기관에서 정책 연구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 정부 및 공공기관 : 졸업자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정책 기획,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사회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정책 개발에 참여하거나, 정책의 효과를 평가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다.
  • 비영리 및 국제기구 : 졸업 후 비영리 단체나 국제기구에서 사회 문제 해결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활동을 통해 국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 관련직업: 미디어기획자, 디지털마케터, 미디어프로듀서, 미디어플래너, PR전문가, 정책 연구원, 사회복지사, 정치 분석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