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지역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 국립안동대학교!

학사정보

심리과학융합전공

심리과학융합전공
융합전공

심리과학융합전공

미디어 기술 및 문화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비판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

교과편성표 다운받기
참여학과 창의융합학부

필요성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면서 일상의 편리함이 극대화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인간의 일거리가 기계나 로봇으로 대체되고 있고 인건비 상승은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그러나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교류를 기반으로 하는 직군은 로봇으로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며, 특히 심리학은 인공지능이 모사해야 하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의 원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심리학의 전망은 이전보다 더 좋아지고 있다. 고도 정보화, 고학력화, 초연결, 인공지능이 진전되고 있는 4차산업사회에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과제는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이를 해결할 차세대 심리학 전문가 필요하다.

졸업 후 전망

학부생 진로방향
학부를 졸업하면서 응시하여 국가자격이나 전문자격을 취득하여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가) 청소년상담사 3급 (국가기술자격): 청소년상담사 3급을 취득하여 청소년복지관, 사회복지관, 교육청 WEE센터, 초등. 중등. 고등학교에 상담사로 근무할 수 있다

나) 임상심리사 2급 (국가기술자격): 임상심리사 자격을 취득하여 공무원 (교도직, 보건직, 경찰청, 소방서, 지차체 치매안심센터, 지차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지차체 보건소, 전국 해바라기센터, 지자체 교육청 위센터), 군무원(병무청, 군 상담사), 정신의학과의원, 대학병원, 요양병원, 상담센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다) 정신건강임상심리사2급 (국가전문자격): 졸업 후 정신건강의학과 병원에서 1년간 수료하고 국가고시로 자격을 취득한다.

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 (국가전문자격): 졸업 후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을 전공하고 교육학석사학위를 취득하면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무시험으로 취득한다. 전문상담교사 임용고시 (경쟁률 평균 2점대)를 합격하면 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로 근무한다.

마) 사회조사분석사 2급 (국가기술자격): 사회조사분석사 2급을 취득 후 여론조사 기관에 여론조사전문가,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바) 신문기자, 잡지사기자, 홍보요원, 마켓팅담당, 게임기획자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사) 대학원 진학 시: 학부 졸업 후 일반대학원 또는 특수대학원에 진학하면 다양한 분야에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심리학과에 석사과정을 마치고 전문자격을 취득하면 대학병원, 검찰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국가정보원, 중앙심리부검센터,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소방서, 병무청, 보건직공무원, 심리상담기관, 사회복귀시설, 재활센터, 연구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