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지역발전과 인재양성의 요람, 국립안동대학교!

학사정보

전공소개

융합전공

소비자학전공

안동대학교 융합전공 소비자학전공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급변하는 기업과 소비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과편성표 다운받기
참여학과 생활복지학과, 경제학과, 경영학과, 법학과, 의류학과

필요성

전 세계적으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을 비롯한 시장환경과 소비환경이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첨단통신기술의 발달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술 등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면서 인간의 삶에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고 있으며 드론, 3D 프린터, 로봇, 스마트 홈 등 신기술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가 증가 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는 수동적인 입장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프로슈머(Prosumer: Producer + Consumer) 활동이 한층 확산·강화되고 고객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소비자가 진정한 ‘왕’이 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딥러닝(Deep Learning) 과 초연결, 공유경제 등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급진적인 변화에 부응하면서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이루어 나가는 새로운 시장환경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여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소비자학 융합전공이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이다.

※ “소비자학전공”은 2023년 3월부터 운영을 폐지할 예정이며, 상세한 내용은 생활복지학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졸업 후 전망

국가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 1, 2급」 과 민간자격증 「소비자업무전문가」 및 「소비트렌드전문가」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한국소비자원과 지자체의 소비자업무 부서, 소비자단체 등에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대다수 기업에서는 CCM(소비자중심경영) 이나 CMS(고객만족경영) 에 주력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기업과 소비자 양쪽의 변화를 읽어낼 수 있는 전공자의 수요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교육혁신과, 융합전공 각 주관학과
  • 전화번호820-7031-2(학적), 융합전공 신청 문의 : 각 주관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