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개척하는 대학 도전하는 대학, 세계로 열린 꿈 업그레이드 되는 나의 꿈

대학생활 CAMPUS LIFE

  • 장학.취업안내
    • 장학·학자금 대출
    • 취업지원
    • 학생상담
  • 군복무관계
    •  재학생 군입영 연기제도
    • 재학생 입영 신청
    • 기타 병무민원 안내
    • 학생군사교유사단R.O.T.C.지원 안내
    • 예비군 안내
    • 민방위편성
  • 후생복지
    • 학생회관
    • 복지관
    • 생활관(기숙사)
    • 솔뫼문화관
    • 소비자생활협동조합
    • 통학버스 이용안내
    • 기타 복지시설
    • 경영자배상책임보험안내
  • 학교생활
    • 학생증 다기능카드
    • ANUCS인증제
    • 사회봉사활동학점인정
    • 동아리활동
    • 학생행사
    • 국제교류
  • 도서관이용안내
    • 시설안내
    • 도서대출및반납
    • 이용자 서비스
    • 정보검색 서비스
  • 부속시설이용안내
    • 정보통신원
    • 어학원
    • 대학교육개발원
    • 박물관
    • 언론사 신문.방송국
    • 평생교육원
    • 공동실험실습관
    • 고시원
    • 공자학원
  • 등록금납부안내
  • 학생회
  • 동아리
  • U-Campus
    • 교내무선인터넷사용
    • 인터넷도우미

등록금납부안내

홈 > 대학생활 > 등록금납부안내
등록기간
  • 1. 우리 대학교 학생은 재학기간 학교에서 정한 소정의 등록금(수업료와 기성회비)을 매학기 개시 전 등록기간(본등록)에 납부해야 함.
    • ①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5조(징수기일)
    • ② 학칙 제30조(등록), 제67조(등록금)
    • ③ 학사운영규정 제98조
  • 2. 학사운영규정 제24조 제1항 후단의 군제대 복학 등 기타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학생을 위하여 학기 개시 후 수업일수 1/4선 이내에서 추가등록기간 부여.
본등록기간 : 학기 개시 전(前)
추가등록기간 : 학기 개시 후 수업일수 1/4선 이내
“0원” 납부자 등록처리
대상자

- 재학생 : 전액장학생과 국가유공자 등으로 납부금액이 “0원”인 학생
- 복학생 : 등록금 이월로 복학 학기에 납부금액이 “0원”인 학생

등록방법

- 재학생
재무과에서 등록 첫째날(09:00) 일괄적으로 등록처리(등록 전(前) 휴학생 제외)

종합정보시스템:1.등록금 내역 확인(학생)→2.등록 첫째날 09:00 등록처리(재무과)→3."개인별 등록금 조회"에서 등록여부 확인(학생)

- 복학생
복학예정자가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복학신청을 하고, 학사관리과에서 복학승인과 동시에 등록완료

 종합정보시스템:1.복학신청(학생)→2.복학승인[등록](학사관리과)→3."개인별 등록금 조회"에서 등록여부 확인(학생)
주의사항
  • - 장학생(전액·부분)이 등록하지 않고 휴학할 경우 장학금 혜택이 사라짐
  • - “0원”납부자는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
  • - 전액장학생은 휴학하고자 할 경우 등록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고 휴학
  • - “0원”납부자들은 본인 희망에 따라 학생자치회비(졸업앨범비)만 가상계좌로 납부
등록금 납부 절차
등록금액 확인
재학생

-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등록금 확인 및 출력
   (출력방법: 종합정보시스템 접속 > 일반로그인(아이디/비밀번호) > 등록관리/등록금납부통지서 > 고지서출력)
- “0원”납부자(전액장학생 등)는 등록 시작 전에는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등록금내역만 확인 가능
   ※ 전액장학생은 등록 첫째날(09:00) 학교에서 일괄 등록 처리

복학생

-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등록금 고지서 출력해서 사용
   (출력방법: 종합정보시스템 접속 > 일반로그인(아이디/비밀번호) > 등록관리/등록금납부통지서 > 고지서출력)
- 등록금 이월자(“0원”)는 학사관리과의 복학승인으로 등록완료(승인 후 확인)

전액장학생, 등록금 이월 복학생의 학생자치회비 및 졸업앨범비 납부

- 전액장학생, 국가유공자, 등록금 이월 복학생이 학생자치회비(졸업앨범비)를 납부하고자 할 경우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 후 가상계좌로 납부

등록금 납부 방법
등록금 납부은행 및 납부방법
등록금 납부은행 및 납부방법
구분 신한은행 농협 타행
인터넷
뱅킹
http://www.shinhan.com
○ 빠른서비스
   ①신한간편서비스
   ②대학등록금조회/납부
○ 로그인
   ①공과금법원
   ②등록금/관리비
   ③대학등록금(가상계좌 납부)
※'계좌이체' 방식도 가능
http://banking.nonghyup.com
○ 빠른서비스
   ①대학등록금조회/납부
   ②학교 조회후 납부
○ 로그인
   ①공과금센터
   ②생활요금/기타
   ③대학등록금(가상계좌 납부)
※'계좌이체' 방식도 가능
계좌이체
폰뱅킹 ① ☎1544-8000또는 1599-8000
② 6244 (선택1:가상계좌로 납부)
① ☎1588-2100 또는 1544-2100
② 111 (가상계좌이체)
계좌이체
CD/ATM기 계좌이체 계좌이체 계좌이체
등록금 신용카드 납부방법
등록금 신용카드 납부방법
대상카드 구분 결제 방법 비고
신한카드 인터넷납부 홈페이지 접속(www.shinhancard.com) > 주요메뉴 > 공과금납부서비스 > 대학등록금납부(문의전화: 1544-7000) - 일시불, 2~3개월 무이자할부(2~12개월 할부) 등 상세한 결제방법은 신한카드사 홈페이지 참조
영업점
창구납부
신한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한카드 및 납부생의 학번을 제시하면 납부 가능

※ 자세한 카드결제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대학등록금 납부안내)를 참조 바람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및 정부학자금 대출에 의한 등록금 납부
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에 신청 후 승인 받은 자

○ 자세한 사항은 우리 대학교 홈페이지 안내 및 학생지원과에 문의(☎ 054 - 820 - 7051,7052)

납부확인 : 종합정보시스템 등록금 납부내역에서 확인
등록금 납부 확인
등록금 납부 다음날 10:00부터 종합정보시스템 - 등록금 납부현황 조회에서 확인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 실행자도 동일

연말정산용 교육비 납입 자료가 필요한 학생은 학사관리과(종합민원실)에 설치된 자동증명발급기에서 “교육비납입증명서”를 발급 받도록 함

   ○ 증명서 발급 문의 : 학사관리과(종합민원실) ☎ 054 - 820 - 7036(대학본부 1층)

등록금 납부 절차
등록금 납부 절차
  1. 01 납부 안내
    -등록기간 약 3주 전 홈페이지와 학과를 통하여 안내
  2. 02 등록금 확인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 및 출력
  3. 03 등록금 납부
    -자신에게 부여된 가상계좌로 인터넷뱅킹, 폰뱅킹, CD/ATM기, 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입금
  4. 04 납부 확인
    -등록금 납부 당일 20:00부터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
등록금 납부에 관한 문의 : 재무과(대학본부 1층)

   ☎ 전화 : 054-820-7143, 7144(FAX : 054-820-7145

▶ 감면 대상자의 등록금 수정 ◀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대상자, 1가족 3인이상 재학, 저소득층 학생은 학기말 교비장학생 신청을 하여 등록금을 감면받도록 하고 있으나, 신청기간을 놓쳐 등록금이 그대로 고지된 경우 등록기간 전에 증거서류를 첨부하여 “학생지원과(장학담당)”를 방문하여 등록금을 감면받도록 함

※관련문의 : 학생지원과 장학담당(대학본부 1층)
☎ 054-820-7053 (FAX : 054-820-7054)
등록금 납부연기 신청
부득이한 사정으로 등록금을 일시에 납부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하여 등록금의 일부를 2월의 범위에서 연장하여 납부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음

   ①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5조(징수기일) 제3항
   ② 학칙 제67조(등록금) 제4항
   ③ 학사운영규정 제104조(등록금 납부연기 신청)

신청자격 : 신청서를 제출한 대학(원) 재학생, 복학예정자
등록금 납부연기를 신청할 수 없는 학생(학사운영규정 제104조 제3항)

   ① 당해 학기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② 당해 학기 등록금 전액을 외부의 장학금으로 지원받은 자
   ③ 금융기관등을 통해 학자금융자를 받은 자

신청기간 : 매학기 신청 안내문 참조
납부기간
등록금 납부기간 안내
1차분 2차분 비고
본등록기간 수업일수 1/2 이내 1차분은 반드시 본등록기간에 납부해야 하며, 1차분 미납시 자격상실
납부방법 :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입금
신청양식 : 등록금 납부연기 신청서 download
신청절차
등록금 납부연기:1.신청서 작성, 2.지도교수, 학과장 결재, 3.재무과 제출, 4.고지서 출력, 5.등록기간에 1차분 납부, 6.2차분 납부
주의사항

   ① 납부연기를 신청한 학생이 휴학할 경우 잔여 등록금을 납부한 후 휴학해야 함(학사운영규정 제104조 제4항)
   ② 납부연기자가 잔여 등록금을 정해진 기일에 납부하지 않을 경우 ‘미등록 제적’됨
   ③ 납부연기자는 잔여 등록금을 납부하기 전까지는 당해 학기에 등록을 완료한 학생으로 간주하지 않으나, 미등록에 따른
     제적 등 각종 학사 제재는 유보됨(학사운영규정 제104조 제5항)

납부연기 문의 : 재무과(대학본부 1층)

   ☎ 전화 : 054-820-7143, 7144 (FAX : 054-820-7145)

등록금 분할납부 신청
가계가 곤란하여 등록금을 분할하여 납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관련 규정에 의하여 등록금을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4조(징수방법) 제1항
   ○ 안동대학교 학칙 제67조(등록금) 제6항
   ○ 학사운영규정 제104조의 2(등록금 분할납부 신청)

대상학생

   ○ 신청자격 : 대학(원)생, 복학생으로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자
       ① 기초생활수급자
       ② 차상위계층
       ③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아래 기준금액 이하인 자(2012학년도 기준)

건강보험료 납부 기준금액(2012학년도 기준)
구분 직장보험 지역보험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평균금액(원) 88,236원 5,743원 84,720원 5,540원

④ 기타 특별한 사정이 있다고 총장이 인정하는 자
   ○ 첨부 서류

등록금 분할납부 첨부서류
신청자격 첨부서류
①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1부
② 차상위계층 차상위계층 증명서 1부
③ 건강보험료 납부액이 기준금액 이하인 자 1.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1부
* 부모 양쪽이 건강보험료를 납부할 경우 모두 제출
2. 건강보험증 사본 1부
3. 주민등록등본 1부
* 주민등록등본상 부모, 또는 보험가입자와 본인이 명시되지 않은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추가 제출
④ 기타 특별한 사정이 있다고 총장이 인정하는 자 - 기타 특별한 사정이 있는 학생이란 신청자격 ①~③에는 해당되지 않으나, 일시적으로 가계가 곤란하여 등록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으로 학과장이 상담 후 특별한 사정이 있다고 명시한 학과장 자필 추천서 제출
분할납부를 신청할 수 없는 학생(학사운영규정 제104조의 2 제3항)

   ○ 당해 학기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 당해 학기 등록금 전액을 외부의 장학금으로 지원받은 자
   ○ 금융기관등을 통해 학자금융자를 받은 자

신청기간 : 매학기 신청 안내문 참조

   ※ 추가등록기간에는 분할납부 신청을 받지 않음

납부기간
납부기간
회차 1학기 2학기 비고
1차 본등록기간 본등록기간 미납시 자격 상실
2차 3월말 9월말 납부기간 2일씩 부여
3차 4월말 10월말
4차 5월중순 11월중순
납부방법 :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입금
 
신청양식 : 등록금 분할납부 신청서 download
 
주의사항

   ○ 분할납부자는 납부기한을 넘겨 미납하면 ‘미등록 제적’ 처리됨
   ○ 휴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반드시 잔여 등록금을 납부하고 휴학을 해야 함(학사운영규정 제104조의 2 제3항)
   ○ 분할납부자는 납입금을 완납하기기 전까지는 당해 학기에 등록을 완료한 학생으로 간주하지 않으나, 미등록에 따른
     제적 등 각종 학사 제재는 유보됨(학사운영규정 제104조의 2 제3항)

신청 절차
등록금 분할납부:1.신청서작성(제출서류 첨부), 2.지도교수,학과장 결재, 3.재무과 제출, 4.고지서 출력, 5.등록기간에 1차분 납부, 6.2~4차분 납부
분할납부 문의 : 재무과(대학본부 1층)
   ☎ 054-820-7143, 7144 (FAX : 054-820-7145)

 

등록금 차등납부 신청
수업연한이 지났으나 졸업에 필요한 소요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하여 관련 규정에 의해 신청 학점만큼 등록금을 차등 징수하고 있음

   ①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4조(징수방법) 제7항
   ② 학칙 제67조(등록금) 제5항
   ③ 학사운영규정 제105조(등록금차등납부 신청)

신청자격 : 수업연한이 지났으나 졸업에 필요한 소요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대학(원)생
신청기간 : 개강 후 신청기간 부여
납부기간 : 별도 공지
납부방법 :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입금
신청양식 : 등록금 차등납부 신청서 download
차등납부 징수기준
차등납부 징수기준
대상 적용학기 신청학점별 징수기준 차등징수액
학사학위
이하과정
 8학기등록 후 9학기부터 1학점부터
3학점까지
등록금(기성회비,수업료)의 1/6 해당액
4학점부터
6학점까지
등록금(기성회비,수업료)의 1/3 해당액
7학점부터
9학점까지
등록금(기성회비,수업료)의 1/2 해당액
10학점부터 당해학기 등록금의 전액납부
석사학위
이상과정
ㅇ 일반대학원
   - 석사과정 : 4학기등록 후 5학기부터
   - 박사과정 : 6학기등록 후 7학기부터
ㅇ 교육대학원 및 행정경영대학원
   - 5학기등록 후 6학기부터
1학점부터
3학점까지
등록금(기성회비,수업료)의 1/2 해당액
4학점부터 당해학기 등록금의 전액납부
신청절차
등록금 차등납부:1.신청서 작성(성적증명서,수강신청내역), 2.학사관리과 확인, 3.재무과 제출, 4.고지서 출력, 5.추가등록기간에 납부
차등납부 문의 : 재무과(대학본부 1층)
   ☎ 054-820-7143, 7144 (FAX : 054-820-7145)

 

등록금 반환
등록금을 과오납하였거나, 아래의 반환사유에 해당할 경우는 관련 규정에 의하여 등록금을 사유 발생일에 따라 차등 반환

   ①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6조, 별표
   ②학칙 제69조, 별표3

반환사유
등록금 반환사유
구분 반환사유
과오납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6조 제1항, 학칙 제69조 제1항)
○ 수업료 또는 입학금이 과오납된 경우
(과오납 전액 반환)
과오납외 등록금반환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6조 제2항, 학칙 제69조 제2항)
○ 법령에 의하여 입학(재입학 및 편입학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을 할 수 없거나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 입학 허가를 받은 자가 입학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 재학 중인 자가 자퇴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 휴학 중인 자가 복학하지 않아 제적된 경우
○ 본인의 질병·사망 또는 전채지변이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당해 학교에 입학을 하지 아니하게 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아니하게 된 경우
반환 기준(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별표, 학칙 별표3)
등록금 반환 기준
반환 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비고
해당 학기 개시일(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일) 전일까지 전액 반환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등록금의 6분의 5 해당액 - 수업료 + 기성회비
- 입학금은 반환하지 아니함
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등록금의 3분의 2 해당액
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 등록금의 2분의 1 해당액
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 날 반환하지 아니함
청구절차
등록금 과오납 반환 절차
등록금 과오납 반환 절차
  1. 01 이중 납부
  2. 02 과오납 반환청구서 제출
    -등록금 과오납 반환 청구서
    -이중 납부한 등록금 영수증 각1부
    -본인의 통장사본
    -주민등록증 사본을 갖추어 재무과로 제출
  3. 03 이중 납부 확인 후 반환
    -이중 납부한 사실을 확인하면 과오납금 전액을 계좌이체로 환불
등록금 과오납외 반환 절차
등록금 과오납외 반환 절차
  1. 01 자퇴원 제출
    -자퇴원은 학사관리과에 제출
  2. 02 등록금 반환 청구서 제출
    -등록금 반환 청구서
    -본인의 통장사본
    -주민등록증 사본을 갖추어 재무과로 제출
  3. 03 학적 상태 확인 후 반환
    -학사관리과에서 학적 정리 한 후 등록금을 반환하므로 시일이 소요
청구서 양식
  • ① 등록금 과오납 반환청구서 download
  • ② 등록금 반환 청구서 download
주의사항
  • 미등록, 성적경고, 징계 등에 의한 제적자는 등록금 반환 사유에 해당되지 않음
  • 학자금 대출자가 자퇴할 경우 반환금은 학생이 대출한 은행 및 국가장학재단으로 상환함
관련 문의 : 재무과(대학본부 1층)

☎ 전화 : 054-820-7143, 7144 (FAX : 054-820-7145)

기타 등록금 납부에 관련된 사항
  • ① 학기 개시일(추가등록기간 포함) 전에는 등록금 납부 없이 휴학 가능
  • ② 등록금을 납부한 학생이 학기 개시일 전에 휴학할 경우 다음 복학 학기로 등록금 이월
  • ③ 등록금을 납부하고 수업일수 3/4선 이내에 휴학을 하는 학생의 등록금은 다음 복학하는 학기로 이월되며, 복학하는 학기에는 추가로 등록금을 납부하지 아니함 (학사운영규정 제77조 제1항, 제100조)
  • ④ 반드시 8학기 이상 등록을 해야 졸업이 됨. 조기졸업의 경우에는 6학기 이상 등록해야 함
  • ⑤ 7학기 등록 후 학점이 졸업학점에 도달하였더라도 8학기까지는 반드시 등록 및 2학점 이상 수강신청을 하여야 함(학사운영규정 제59조)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재무과
전화번호 :
054-820-7141~2(회계), 7143~4(물품)
QUICKMENU
종합정보시스템
강의지원시스템
Smart-LMS
그룹웨어시스템
인쇄하기

문서의 제일 위로 이동 접속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