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전통, 문화를 보존한 지역의 또다른 미래준비, 경북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교

대학/대학원 ACADEMIC PART

연계전공/천연물실용화전공

홈 > 대학/대학원 > 연계전공 > 천연물실용화전공
  • 전공소개
  • 교과과정
  • 교수소개

전공소개

천연물실용화전공...생물산업의 산업가속화를 위해 생물건강산업인력육성 중 천연물실용화 부분에 대해 고급인력 육성
필요성

경북의 생물산업의 산업가속화를 위해서는 친환경·기능성 생물생산 ↔ 고부가 천연물이용 ↔ 전략적 유통으로 이어지는 횡적 line-up 및 이를 뒷받침할 고급인력 육성이 필요하다. 특히 산학융합형 생물건강산업 중견인력 양성을 위한 생물건강·한방·생명산업 관련 현장 및 관련 공공기관에 필요한 산학융합형인재, 지역 농업생명 혁신 클러스터 구축에 필요한 인재 및 목적부합형 인재양성이 필요하다.

생명과학과, 응용화학과 및 생약자원학전공은 천연물실용화전공 교과목을 이미 개별적으로 개설하고 있고 특히 본 학과들은 생물건강산업인력육성 중 천연물실용화 부분에 인력양성을 위하여 2004년 7월부터 5년간 매년 3억 6천만원의 인력육성 자금을 교육부로부터 확보한 상태이다.

이러한 점에서 천연물실용화전공의 개설은 학생들에게 시의 적절하고도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다.

사회적 수요

국내에서 천연물실용화전공을 개설한 대학은 없으나, 생물건강산업의 전문인력 육성차원에서 이 분야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경북 북부지역의 약용작물 재배면적은 1997년 현재 3.3천ha로서 전국의 24.2%, 생산량은 10.8천톤으로 전국의 2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안동, 상주의 한방자원산업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한방자원특구 지정으로 인한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친환경 농산물, 기능성 생물소재 등 건강지향성 생물산업으로 전환함에 따라 바이오센서, 기능성천연물, 생물학적 방제 등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학문을 습득한 인재가 필요한 시점에 있다.

졸업 후 전망

생물산업 벤처기업의 성공률 제고를 위하여 산업이 요구하는 현장감각과 첨단학문을 익힌 산학융합형 인재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천연물 실용화 기법 확립으로 GR 대비산업에 종사 할 수 있다. 따라서 천연물실용화전공 이수를 통해 생물유래 고기능성 천연물의 생산 및 이용 방법을 습득함으로서 농업, 한방, 생물산업을 소재로한 고부가가치 지향의 다양한 산업에 종사할 수 있다.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교무과
전화번호 :
054-820-7021~2, 7024~5
QUICKMENU
종합정보시스템
강의지원시스템
Smart-LMS
그룹웨어시스템
인쇄하기

문서의 제일 위로 이동 접속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