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전통, 문화를 보존한 지역의 또다른 미래준비, 경북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교

대학/대학원 ACADEMIC PART

연계전공/천연물실용화전공

홈 > 대학/대학원 > 연계전공 > 천연물실용화전공
  • 전공소개
  • 교과과정
  • 교수소개

전공소개

천연물실용화전공...생물산업의 산업가속화를 위해 생물건강산업인력육성 중 천연물실용화 부분에 대해 고급인력 육성
필요성

경북의 생물산업의 산업가속화를 위해서는 친환경·기능성 생물생산 ↔ 고부가 천연물이용 ↔ 전략적 유통으로 이어지는 횡적 line-up 및 이를 뒷받침할 고급인력 육성이 필요하다. 특히 산학융합형 생물건강산업 중견인력 양성을 위한 생물건강·한방·생명산업 관련 현장 및 관련 공공기관에 필요한 산학융합형인재, 지역 농업생명 혁신 클러스터 구축에 필요한 인재 및 목적부합형 인재양성이 필요하다.

생명과학과, 응용화학과 및 생약자원학전공은 천연물실용화전공 교과목을 이미 개별적으로 개설하고 있고 특히 본 학과들은 생물건강산업인력육성 중 천연물실용화 부분에 인력양성을 위하여 2004년 7월부터 5년간 매년 3억 6천만원의 인력육성 자금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확보한 상태이다.

이러한 점에서 천연물실용화전공의 개설은 학생들에게 시의 적절하고도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다.

사회적 수요

국내에서 천연물실용화전공을 개설한 대학은 없으나, 생물건강산업의 전문인력 육성차원에서 이 분야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경북 북부지역의 약용작물 재배면적은 1997년 현재 3.3천ha로서 전국의 24.2%, 생산량은 10.8천톤으로 전국의 2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안동, 상주의 한방자원산업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한방자원특구 지정으로 인한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친환경 농산물, 기능성 생물소재 등 건강지향성 생물산업으로 전환함에 따라 바이오센서, 기능성천연물, 생물학적 방제 등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학문을 습득한 인재가 필요한 시점에 있다.

졸업후 전망

생물산업 벤처기업의 성공률 제고를 위하여 산업이 요구하는 현장감각과 첨단학문을 익힌 산학융합형 인재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천연물 실용화 기법 확립으로 GR 대비산업에 종사 할 수 있다. 따라서 천연물실용화전공 이수를 통해 생물유래 고기능성 천연물의 생산 및 이용 방법을 습득함으로서 농업, 한방, 생물산업을 소재로한 고부가가치 지향의 다양한 산업에 종사할 수 있다.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교무과
전화번호 :
054-820-7021~2, 7024~5
QUICKMENU
종합정보시스템
강의지원시스템
Smart-LMS
그룹웨어시스템
인쇄하기

문서의 제일 위로 이동 접속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