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전통, 문화를 보존한 지역의 또다른 미래준비, 경북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교

대학/대학원 ACADEMIC PART

연계전공/생물건강식품개발전공

홈 > 대학/대학원 > 연계전공 > 생물건강식품개발전공
  • 전공소개
  • 교과과정
  • 교수소개

전공소개

생물건강식품개발전공...생물건강산업의 메카를 형성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인재 육성
필요성

교육인적자원부가 주관하는 지방대학 혁신역량 강화 사업 중 지역 적합형 중견 생물소재 생산 지도자 양성과 산학 융합형 생물건강산업 중견인력양성이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장려 되고 있다. 또한 생물건강산업 중견인력양성을 통해 목적 부합형 인재를 육성하여 산업체, 학계, 관청, 연구소를 연결함으로서 생물 건강 산업의 메카를 형성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인재 육성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왔다.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지역간 불균형 시정을 위해 낙후지역 및 농산어촌의 생활환경 인프라 구축과 주민 소득창출기반 확충을 위한 시책과 2004년 3월 경상북도 지역혁신 발전 5개년계획에서 우리지역이 생물, 한방산업을 지역전략사업으로 선정됨으로써 생물건강산업 인재육성의 필요성이 더욱더 요구된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생물건강산업 인재육성을 다양화하는 차원에서 생물건강 식품개발 전공을 개설하고자 한다.

식품생명공학과의 식품 및 개발과정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건강 산업 첨단화와, 근본적인 원리의 함양 위한 물리학적 지식, 시장 및 경영의 합리적인 유통 운영지식이 종합적으로 필요함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3개학과를 중심으로 생물건강 식품개발전공을 개설하여 학생의 진로 결정과 전문직양성에 도움을 줄 것이다.

사회적 수요

국내에서 생물건강산업 중견인력양성과정 개설은 우리대학이 유일하다. 또한 대구,경북의 지역발전 생물산업 지원정책 중 먼저 대구는 대구한방산업특성화단지, 대구신기술사업단, 한방산업지원센타, 바이오신소재융합기술센타, 대구경북과학기술원등 생물산업과 관련된 단지, 연구센타를 설립하여 대구바이오신소재 산업벨트구축을 예정하고 있어 생물산업 인력 pool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바이오산업협이체를 구성하여 바이오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있고, 경상북도는 Green-Project Industry로 경상북도 북부권을 생물농업 및 바이오식품분야를 집중육성하기 위한 바이오산업연구원, 바이오산업단지, 바이오테크노파크등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서 앞으로 생물건강산업에 필요한 많은 중견인력이 필요하다.

졸업후 전망

우리나라가 선진화되어 감에 따라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웰빙 생활로서 생물건강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아지며 또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전공을 이수한 학생들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와 취업전망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졸업 후 진로가 다양화해질 뿐만 아니라 취업의 문이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본 전공을 이수한 학생들은 각 생물건강 분야, 예를 들면, 한방산업지원센타, 바이오신소재융합기술센타, 바이오산업연구원, 바이오산업단지, 바이오테크노파크의 전문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식품 관련 회사에 취업할 수 있고 센스계통의 회사나 연구소에 취업도 가능하고 실제 이와 관련된 회사에 인턴사원으로 근무 중에 있다.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교무과
전화번호 :
054-820-7021~2, 7024~5
QUICKMENU
종합정보시스템
강의지원시스템
Smart-LMS
그룹웨어시스템
인쇄하기

문서의 제일 위로 이동 접속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