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전통, 문화를 보존한 지역의 또다른 미래준비, 경북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교

대학/대학원 ACADEMIC PART

연계전공/생물건강산업재료전공

홈 > 대학/대학원 > 연계전공 > 생물건강산업재료전공
  • 전공소개
  • 교과과정
  • 교수소개
생물건강산업재료전공...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하는 국민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건강산업에 대한 폭넓은 전문지식과 현장 감각을 익힌 인재 육성
필요성

농업은 단순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1차 산업으로부터 부가가치가 높은 공산품의 원료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농산물을 재료로 제품을 생산하는 건강산업은 기능성식품을 비롯한 식품산업 · 제약 및 한방산업 · 화장품 산업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수요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생물건강산업이 재료가 되는 생물의 개발 및 증식 · 식물의학 · 환경에 관련된 폭넓은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생물건강산업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현장감각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이 전공에서는 생명자원과학부의 원예육종전공·농생물전공과 환경공학과가 연계하여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고자 한다.

사회적 수요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하는 국민들의 욕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욕구에 부응하고자 단순 식품산업에서 기능성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으며, 화장품도 기능성 화장품으로 발전하고 있다. 제약 산업 원료에서 차지하는 식물성 원료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양방산업보다 한방산업이 각광을 받는 이유도 이러한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친환경농산물을 선호하게 됨에 따라 화학농약과 화학비료의 사용을 규제하게 되고, 대신 생물농약과 생물비료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되고 있다.

졸업 후 전망

현재 이 분야 전공자는 기존 농업 연구직 · 지도직 · 행정직 공무원은 물론이고, 농협 · 임협 · 원예협동조합 등 각종 협동조합의 지도사로 일하고 있다. 일반 산업체로는 농약회사 · 제약회사 · 한방제품회사 · 식품회사 · 생물농약 및 생물비료회사 · 화장품회사 등 생물산업분야 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그러나 생활수준이 높아질수록 생물건강산업제품의 시장규모는 커질 것이기 때문에, 이 전공을 이수한 졸업생들을 필요로 하는 시장규모도 커질 것으로 생각된다.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교무과
전화번호 :
054-820-7021~2, 7024~5
QUICKMENU
종합정보시스템
강의지원시스템
Smart-LMS
그룹웨어시스템
인쇄하기

문서의 제일 위로 이동 접속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