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전통, 문화를 보존한 지역의 또다른 미래준비, 경북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교

대학/대학원 ACADEMIC PART

연계전공/소비자학전공

홈 > 대학/대학원 > 연계전공 > 소비자학전공
  • 전공소개
  • 교과과정
  • 교수소개

전공소개

소비자학전공...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소비생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갖춘 인재 양성
필요성

'소비자는 왕'이라는 말이 한때 크게 회자된 적이 있다. 이를 뒤집어 보면 그때까지는 소비자가 왕이 아니었다는 말이다.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왕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공급의 독점화가 해체되면서 공급자간 경쟁이 심화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유통이 빨라졌으며 소비자 주권이 그만큼 강해지면서 기업으로서는 정말 잘못하면 안되는 존재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소비자는 어떤 사람일까. 일상적으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이 소비자다. 갓난아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모두 소비자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수세기를 지배해온 산업사회는 전혀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는 새 시대, 새 문명의 정보사회로 바뀌어가며 소비자의 소비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지난 6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디지털기술과 전 세계를 연결하는 정보네트워크의 확산은 새로운 경제, 즉 디지털 경제를 탄생시켰다.

디지털 경제라는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에서 소비자의 역할은 생산자의 역할까지 포함하는 생산소비자, 즉 프로슈머(prosumer)의 개념으로 한층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사회에서 정보 사회로 전환되는 21세기를 맞아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변화하는 현대사회를 지혜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소비자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또한 디지털경제의 대두와 함께 경제체제에서 담당하는 소비자의 역할비중이 높아 가는 21세기에는 소비자학 전공자의 가치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졸업 후 전망

현재 한국소비자학회에서「소비자상담사」와「소비자재무설계사」자격인증을 발급하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상담 분야에서는 [소비자전문 상담사 1, 2급] 이 국가 자격으로 인정되어 2003년 8월에 "제1회 소비자전문상담사 국가자격증 시험"이 실시되었다. 기업의 CS 경영(고객만족경영) 및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에서 소비자와의 가교역할을 하는 소비자상담사와 이미 선진국에서 전문직으로 각광받고 있는 재무설계사는 현재보다 미래가 더 필요로 하는 전문직업인이며 따라서 소비자학 전공자의 졸업 후 취업전망은 매우 밝고 그 전도가 아주 유망하다.

담당자정보
담당부서 :
교무과
전화번호 :
054-820-7021~2, 7024~5
QUICKMENU
종합정보시스템
강의지원시스템
Smart-LMS
그룹웨어시스템
인쇄하기

문서의 제일 위로 이동 접속통계